전문가 브리핑

암호화폐 최고 전문가들의 실시간 시황, 정보 브리핑

극단적인 공포가 오래 지속된 때 치고, 저점 아닌 경우 없었다.

관리자
2021-06-09
조회수 129

비트코인이 예상하지 못할 정도로 저점을 기록하고 있네요. 트렌드가 이더리움으로 옮겨갔고, 

현재 시장이 공포 심리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금리 인상 시사 발언으로 추가 하락한 듯 싶습니다.


지금부터 저점은 밑으로 완전히 열려있기 때문에 차트분석이 큰 의미가 없어집니다.


우선 멀티플 지표로 보면 코로나 시점이나 대하락장 때보다는 아직 덜 빠진 모습입니다. 

데드캣바운스 없이 이렇게 하락할 수가 없는데, 너무 의도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https://biz.chosun.com/international/international_economy/2021/06/07/67HR5R6DJBEM3LXOOKXWMRXXJE/


https://coincode.kr/archives/52998


악재와 호재가 동시에 나와도 호재는 둔감하게, 악재는 민감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데, 

너무 지나친 공포구간입니다. 하락장에도 이정도는 아니죠.



이정도 공포구간을 보여줬던 때는 2018년 11월 하락장 가속화로 마지막 저점을 기록해줬을 때, 

2020년 3월 코로나 사태때, 그리고 현재입니다.


단 한 순간도 저점이 아니었던 때가 없죠.


만약 지금이 저점이 아니라면 어쩔 수 없는 노릇이지만, 현재 가격 구간 내외가 저점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암호화폐 투자자들 심리 주기, 특성상 6월 20일 이후가 되어야 심리가 좀 개선될 것 같습니다.


차트에 표시해드린 화살표 구간은 'Crypto Fear & Greed Index'가 10~20포인트로 극단적 공포에 도달하고 

그 공포심이 계속 유지된 때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현재와 같은 상황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비트코인이나 각종 암호화폐가 상승하던 연초에 


"진짜 저점오면 바로 산다. 비트코인 4천만원 오면 전재산 다털어서 산다"


이런 분들 카톡방에 엄청 많았습니다.


지금 저점 왔는데 아무도 저렇게 얘기하는 분이 없네요.


저점은 아무나 잡는게 아닙니다. 경험과 학습을 통한 확실한 실력으로 과감하게 배팅하는 사람이 저점을 잡는 겁니다.


개인적인 제 생각으로는 현재 가격이 중장기적 저점일 확률이 매우 높고, 단기적 저점 확률일 가능성이 높고,

 강세장 유지될 가능성 70%, 하락장일 가능성 30% 정도로 봅니다.


극단적인 공포가 오래 지속된 때 치고 저점이 아닌 경우가 없었습니다. 최소 데드캣 바운스라도 줍니다.


솔직히 유튜브든 저희 카톡방이든 많은 채널에서 차트분석도 도와드리고 브리핑도 해드리지만 

이런 시장에 차트 분석은 큰 참고가 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래로 크게 열려있고, 아무도 어디까지 떨어질지 모릅니다. 그냥 줄 긋고 예상만 하는 것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기본과 진리에 집중하시면 좋습니다. 개인들과 반대로 투자해야 승리한다는 진리입니다.

 고래들은 이제 매도를 어느정도 끝내고 정리한 모습이고, 지금은 개인들끼리 서로 패닉상태에서 사고팔고 합니다.




회사명 : 골드문핀텍 주식회사 | 대표 : 서인곤
주소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383,

디지털 엠파이어 B동 1104호 (관양동)
사업자등록번호 : 180-86-01032

통신판매업번호 : 제 2020-안양동안-0818 호
Copyright ⓒ AIM RICH. All Rights Reserved.

회사명 : 골드문핀텍 주식회사 | 대표 : 서인곤
주소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383, 디지털 엠파이어 B동 1104호 (관양동)
사업자등록번호 : 180-86-01032 | 통신판매업번호 : 제 2020-안양동안-0818 호
Copyright ⓒ AIM RICH. All Rights Reserved.